티스토리 뷰

반응형

월악산에서 대장 캠핑장 닷돈재 캠핑장은 119 사이트의 자동차야영장(캠핑장) 20개의 솔막(풀옵션)이라는 넓은 면적에 시설도 15년에 재정비를 하며 깨끗하고 무엇보다도 자연경관이 말이 안 나오게 좋은 곳이라 저의 최애 캠핑장입니다. 하지만 저만 좋은걸을 알고 있는 게 아니기 때문에 예약 경쟁률도 쌔고 사이트도 많아 어떤 곳을 예약해야 될지 모르시죠 오늘은 닷돈재 캠핑장 1편으로 예약방법과 A~F구역 각각의 장단점과 명당을 설명을 하겠습니다. 

 

 

 

 

 

 

 

닷돈재 야영장 예약방법

월악산 닷돈재 자동차 야영장은 수려한 경관에 정말이지 맑은 계곡물 그리고 완벽한 시설 덕분에 국립공원 캠핑장을 좋아하시는 분이라면 누구나 좋아하는 곳입니다. 그만큼 예약 경쟁률이 너무 높습니다. 주말에 가려면 예약사이트(국립공원 예약시스템)에서 예약일(매달 1일, 15일 휴일이라면 다음 월요일) 1시 45분부터 (2시 오픈) 기다렸다가 예약해도 대기로만 겨우 걸 수 있는 곳입니다. 원래도 힘들었는데 캠핑이 유행하며 예약이 더 힘들어졌어요. (국립공원 야영장 예약방법 포스팅)

 

국립공원공단 예약시스템

 

reservation.knps.or.kr

이번에도 대기로 한자리 걸어두었다가 주말에 비 소식이 생기면서 앞 예약자가 취소하며 다녀오게 되었습니다. 주말이 아니라면 워낙 사이트가 넓다 보니 (119개 사이트) 쉽게 예약할 수 있고, 주말과는 다르게 분주하지 않으니 휴가를 낼 수 있다면 평일에 다녀오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월악산엔 총 4개(닷돈재,덕주,송계,용하)의 야영장이 있어요. 만약 주말밖에 시간이 없으시다면 닷돈재 야영장에 목매는 것보다는 같은 월악산 조금 작은 규모의 캠핑장을 추천드립니다. 

덕주 야영장 포스팅, 용하야영장 포스팅

 

 

구역별 닷돈재 야영장 명당

닷돈재야영장 전체 배치도
닷돈재 전체 구역 지도

닷돈재 야영장은 A사이트부터 F사이트까지 다양하기 때문에 어딜 예약하실지 고민되시죠? 제가 제일 좋아하는 캠핑장이다 보니 저는 모든 사이트를 한 번씩 다 가봤답니다. 각 사이트 별로 어떻게 다른지 설명드릴게요!

 

A구역

A구역 배치도
A구역 배치도
나무가 작아 그늘이 없는 A구역 사진
나무가 작은 A구역

A구역은 풀옵션 사이트 사이에 혼자 빠져 있죠. 그래서 B~E구역보다는 조용한 편입니다. 주차장이 가까워 짐 옮기기도 좋고 화장실과 개수대도 덜 붐비는 편입니다. 또 계곡이 A구역에서 F구역으로 흐르기 때문에 아무래도 계곡물이 사람 손이 덜 타져 있고 사람도 적어 놀기에도 더 좋았어요.

내용
광장

옆에 작은 광장이 있는데 계곡을 이용하지 못하는 날이라면 이곳에서 아이들과 뛰어놀기 좋습니디.

A 구역내에서 나무가 크고 계곡과 가까운 A7~15 사이트 전경
큰 나무가 있는 A7~15사이트

 하지만 쭉쭉 뻗은 소나무가 매력적인 닷돈재인데  사이트가 나무가 작아 그늘이 별로 없어 아쉽습니다. 이곳에서 여름 캠핑을 하신다면 타프가 꼭 필요할 것 같습니다.(전 없어도 잘 놀았지만) A 구역에서도 돌담 밑인 A7~15은 나무가 크고 계곡과도 가까워 시원한 물소리도 들려 A구역을 사용하신다면 이곳을 강추드립니다.

 

 

 

 

 

 

 

B구역

B구역 배치도
B구역 배치도
B구역 전경 나무가 크지 않아 그늘이 없다
나무가 작아 그늘이 없는 B구역

B구역이 제기준 제일 안 좋은 구역이에요. A구역처럼  나무가 작고 그늘이 없어 여름에 타프는 꼭 치셔야 하고, 옆으로 메인 도로가 있어 자동차 소리가 들려요. 하지만 계곡으로 내려가는 길도 가깝고 계곡에 의자를 펼칠 공간도 있어 계곡 이용하는 건 좋았아요. 또 인기가 없다 보니 예약 자리가 많이 남아있는 편입니다. B구역을 굳이 추천드리진 않지만 이 공간에서 명당자리라면 B1이 계곡으로 갈 수 있는 계단과 가깝고 풀옵션 쪽이랑 가까워 화장실과 샤워실을 이용하기 좋습니다.

 

C~E구역

C~E구역 배치도
C~E구역 배치도
나무가 울창한 C~E구역 전경
사진에 담기도 힘든 C~E구역 쭉쭉 뻗은 나무

C~E구역이 닷돈재 캠핑장 메인 공간입니다. 카메라에 담기도 힘든 높은 나무들과 메인 계곡과도 가깝고, 화장실 개수 대등 편의실도 가까운 곳이죠. 나무가 울창해서 숲 속에 있는 기분이 드는 공간입니다.

데크가 3/4 깔려있고 휀스로 둘러져 있는 E5 사이트
데크가 있는 E5사이트

사이트는 대부분 마사토 사이트인데 E4사이트는 반만 데크(현재 코로나19 거리두기 시행으로 예약 불가능), E5사이트는 전체 데크이니 데크 팩 가져오셔야 합니다. 이구간이 독립적이기도 하고 계곡 조망권이 좋아 많은 분들이 명당으로 꼽는 자리랍니다.(하지만 전 데크 자리 별로 안 좋아함^^)

이 구역은 다 명당이지만 굳이 꼽으라면 제 기준 계곡 옆이어서 물소리와 아이들 노는 걸 볼 수 있고 편의 시설이랑도 가까운 C28~32, D14~18이 좋습니다. 중간중간에 개수대가 있어 취사장이 먼 건 괜찮은데 화장실에 경우는 가운데 하나뿐이기 때문에 끝쪽이라면 많이 걸으셔야 해요.

밤에 찍은 닷돈재 매점 전경
닷돈재 매점

E구역은 뒤쪽에 경우 F구역 화장실도 가깝고 앞으로 다리를 건너면 매점이 있어요. 음식도 팔고 장작이나 부탄가스 아이스크림 쓰레기봉투 등 캠핑에 필요한 전반적인 물건을 모두 파니 이용하기 좋을 거예요.

F구역

F구역 배치도
F구역 배치도
F구역 전경 숲이 우거져 독립적이고 조용하다.
숲속에 있는 F구역

F구역은 조금 특이한 공간이에요 다른 구역은 계곡을 옆에 두고 있는데 F구역은 계곡과 거리가 있는 숲 속에 자리하고 있어요.

F구역으로 올라가는 오르막 각도가 높진 않으나 짐을 옮기긴 힘들었다.
F구역 오르막

주차구간과도 거리가 있고 자동차가 지도에 빨간 점이 찍혀 있는 구간까지 밖에 못 들어가 오르막을 수레를 이용해서 짐을 옮겨야 하기 때문에 짐이 많은 캠퍼라면 비추드려요.  또 확실히 숲 속이다 보니 다른 구역보다 벌레가 많았어요. 특히 제가 갔을 땐 귀뚜라미를 50마리쯤 본 것 같아요. 하지만 장점도 많은 게 다른 구역은 계곡과 가깝다 보면 물놀이하는 소리 때문에 많이 시끄러워요. 하지만 F구역은 독립적인 공간이라 주위 캠퍼만 잘 만나면 조용히 캠핑을 즐길 수 있어요.

비가 와서 더 운치 있는 F구역 화장실과 개수대
F구역  화장실과 개수대

또 B~E구역 통틀어 화장실이 하나라 많이 붐비는 편인데 F구역은 단독 건물로 화장실과 개수대가 있어서 편하게 거리두기가 필수인 요즘엔 독립적인 F 구간이 유리할 거예요. 

 

오늘은 닷돈재 캠핑장 예약하는 방법과 각 구역의 장단점을 설명하였는데요. 각자의 스타일에 맞는 사이트에 예약 성공하길 바라겠습니다. 다음 편으로는 닷돈재 야영장의 시설과 비 오늘날 우중 캠핑의 감성적 분위기를 담아 올릴게요!^^


<꼼지락 미루에 인스타그램 바로가기>

www.instagram.com/yealumilu

 

<관련 포스팅>

국립공원 야영장 예약방법

 

국립공원 야영장(자동차 캠핑장) 예약 날짜 및 방법 A부터 Z까지

국립공원 야영장은 국가에서 운영하는 캠핑장으로 자동차 캠핑장, 카라반 캠핑장 그리고 풀옵션 야영장까지 다양한 시설에 저렴한 비용으로 만족스러운 초보 캠퍼님들에게 강력 추천드리는 캠

ggommilu.com

 

월악산 국립공원 덕주야영장

 

[캠핑일상]4월 월악산 국립공원 '덕주 야영장'

따스한 날씨 화창하게 핀 꽃들 어디론가 떠나고 싶어 지는 요즘입니다. 다들 캠핑 좋아하시나요? 하지만 아직 끝나지 않은 코로나 19로 불안하시죠? 또 지나치게 차박과 노지 캠핑이 늘어나면서

ggommilu.com

월악산 국립공원 용하야영장

 

[캠핑] 얕은 실개천으로 아이들이 더 좋아하는 월악산 '용하 야영장'(5월)

캠핑장에서 아이들이 부모님 도움 없이 스스로 논다면 캠핑의 만족도가 높아지죠. 월악산 국립공원의 '용하 야영장'은 얕은 실개천이 사이트 옆으로 흐르고 있어 텐트를 치거나 요리를 할 때도

ggommilu.com

태안 국립공원 학암포야영장

 

[캠핑] 투명하고 맑은 바다 태안 국립공원 '학암포 야영장'(5월)

서해는 바닷물이 맑지 않다고요?? 아니요!! 학암포 해수욕장 적당한 크기의 모래로 퉁명하고 맑은 해변이 있습니다. 그리고 그 바로 앞 국립공원 캠핑장 '학암포 야영장'이 있지요. 시설도 훌륭

ggommilu.com

태안 국립공원 몽산포 야영장

 

[캠핑] 맛조개가 쏙!!태안 몽산포 자동차 야영장(6월)

태안 몽산포 해수욕장은 멋진 야경과 푹푹 빠지지 않는 갯벌로 초심자들이 쉽게 해루질을 체험할 수 있어 인기 있는 명소입니다. 특히 맛조개는 소금만 있다면 잡을 수 있고 '쏙!' 올라오는 모습

ggommilu.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