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반응형

노른자를 톡 터트려서 야채와 고기를 알차게 비벼 먹는'마제 소바' 제가 너무 좋아하는 메뉴인데 아쉽게도 우리 집 근처엔 파는 곳이 없어요. 그래서 집에 있는 재료로 최대한 그 맛을 구현해 봅니다.

 

마제 소바란?

멘야 하나비 본점

마제 소바는 일본 나고야의 라멘으로 마제루(まぜる) 섞다+소바로 비빔 라멘을 말합니다. 우리나라에선 마제 소바를 송파동 '멘야 하나비'라는 식당에서 처음 시작하였고, 수요 미식회에서 소개되며 오픈하기 도전에 줄을 서서 기다려야 먹을 수 있는 맛집이 되었습니다.

 

저 역시 라멘을 워낙 좋아하는터라 수요 미식회에서 소개되자 궁금해서 가보았고 처음 먹어보는 중독적인 맛에 자주 먹으러 갔답니다.하지만 결혼을 하며 서울과 멀어지며 한동안 못 먹었다가 이번에 서울에 놀러 가게 되며 다른 마제 소바집을 가보았다가 다시 한번 중독되어 '마제소바'를 노래부르고 있었답니다. 하지만 저희집 근처엔  마제소바가 없네요. 아쉬운사람이 우물을 파야겠죠. 수요미식회와 인터넷 다른분들 레시피를 보며 참고하여 집에 있는 재료로 간단하게 만들어보겠습니다.

 

마제소바 만들기

재료 준비

김,가스오부시,우동다시,다진고기,우동면,,두반장소스,파,부추 사진
마제소바 재료준비

우동사리, 다진 돼지고기, 파, 부추, 김, 가쓰오부시, 두반장 소스, 우동소스, 계란

추가 재료 : 밥, 식초, 다시마

 

마제 소바 레시피

 

도마로 파를 써는 사진
파와 부추썰기

1. 가장 먼저 할 건 고명인 파와 부추를 송송 썰어주는 것이에요. 비벼먹기 좋게 얇게 썰어주세요

가스오부시를 푸드프로세서로 갈아주어 가루가된 모습
가스오부시가루만들기

2. 원래 레시피에는 '고등어 가루'가 감칠맛을 담당한다고 하네요. 구하기가 어려우니 집에 있던 가쓰오부시를 푸드프로세서를 이용하여 곱게 갈아줍니다.

깨와 김 고명

3. 김도 작게 가위로 잘라주고 참깨도 곱게 갈아줍니다. 이 김은 양념이 많이 들어가 있지 않아 이런 비빔류의 음식에 좋은 것 같아요. 저번 포스팅인 들기름 막국수도 같은 재료로 썼었어요. (들기름 막국수 레시피)

레몬즙에 다시마를 넣어둠
다시마식초

4. 취향의 차이지만 '멘야 하나비'에서는 다시마 식초를 넣어먹으면 다른 맛을 느낄 수 있어, 중간에 넣어먹길 추천해요. 저는 면을 삶기 전에 레몬즙에 다시마를 담가 놓았습니다.(식초가 없었어요)

다진고기를 두반장과 함께 볶아주는 사진
고기 볶아주기

5. 파 기름을 낸 후 다진 돼지고기를 넣고 두반장 소스를 2숟가락 넣어 볶아 주세요. 수요 미식회에서 간단하게 나온 '멘야 하나비'레시피에는 다진 마늘과 청양고추로 고추기름을 낸 후 고기를 볶아주어 훨씬 더 기름지고 꾸덕한 느낌이에요. 만약 집에 고추기름이 있다면 같이 넣어주시면 더 비슷한 소스가 되지 않았을까 생각해봅니다. 그래도 두반장 소스만으로도 충분히 맛있었어요.

냉동 생 우동면을 냄비에 삶아주기
우동면삶기

6. 냉동 우동사리를 끓는 물에 넣어  잘 익혀줍니다. 저는 우동을 좋아해서 집에 많이 쟁여놓았던 터라 사용하였는데 조금 더 얇은 면이었으면 하는 아쉬움이 있었어요. 칼국수 면이나, 생라면을 이용해도 맛있을 것 같아요.

우동면 양념

7. 이제 담아낼 시간! 먼저 우동소스를 두수저 넣어주고 면과 섞어줍니다. 저는 우동을 좋아해서 집에 우동 소스가 있었어요. 없다면 쯔유를 사용하던가 국시장국 같은걸 사용하여도 좋을 것 같아요.

부추 파 고기 김 가스오부시가루 깨소금을 얹어준사진
고명얹기

8. 파와 부추 볶은 고기, 김, 가스오 부시 간 것, 깨소금을 보기 좋게 얹어주세요.

마지막으로 계란노른자만 올려준사진
계란노른자 올려주기

9. 마지막으로 계란 노른자를 톡 올려주시면 완성입니다.

 

마제 소바 먹는 방법

베란다 카페에 세팅해준 모습
베란다 카페에서 마제소바
완성된 마제소바 위에서내려다본 모습
마제소바 

가장 맛있게 먹는 건 좋아하는 공간에서 좋아하는 사람과 먹기 오늘도 베란다 카페가 우릴 맞이 해줍니다.

마제소바 먹는방법

계란 노른자를 터트려 마구마구 비벼주세요. 고기에서 나온 기름과 노른자가 섞여 끈적끈적 꾸덕한 맛이 납니다. 식당에서 파는 것과 아주 똑같진 않지만 80% 정도 비슷한 맛이에요.

다시마식초를 한수저 떠서 가져가는 사진
다시마 식초

어느 정도 먹으면 다시마 식초를 넣어 먹어보세요 크게 달라질까 싶은데 아예 다른 맛이 돼요. 개인적으로는 면은 다시마 식초를 넣어 먹는 게 더 맛있어요. 하지만 나중에 밥 비벼 먹을 땐 식초 맛이 살짝 거슬려요. 이건 각자의 취향 것 선택하세요!

 

밥으로 마무리

면을 다 먹고 나면 밥을 비비기 가쓰오부시 가루가 조금 남아 같이 넣어보았어요. 고소하고 아삭아삭 너무 맛있습니다.

물론 전문점보다는 못하겠지만 재료도 평상시 집에 있는 것들이 대부분이어서 가끔 마제 소바가 너무 먹고 싶을 때 종종 해 먹을 것 같아요. 


<꼼지락 미루에 인스타그램 바로가기>

www.instagram.com/yealumilu

<관련 포스팅>

https://ggommilu.com/98

 

[초간단 레시피] 고소함이 입안 가득 고기리 들기름 막국수 만들기!

더운 여름이면 더더욱 생각나는 막국수! 그중 저번에 포스팅했던 용인에 고기리 막국수 특히 고소한 들기름 막국수를 너무나도 좋아하는데요. 코로나19가 점점 심해지기도 하고, 2시간 이상 기

ggommilu.com

https://ggommilu.com/37

 

[대충대충 레시피]집에서 먹는 돈코츠 라멘~

오랜 코로나로 외식하고 싶으신 분들!! 라멘은 좋아하시는데 근처에 라멘집이 없는 분들!! 요즘 시대가 시대인지라 밖에서 밥을 잘못 먹지요? 저도 주말마다 루나군을 졸라 데이트를 즐겼는데

ggommilu.com

 

728x90
반응형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