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간접등은 잘 활용하면 세련된 분위기를 만들 수 있어요. 현관은 센서등 외에 전기가 들어가는 곳이 없어 간접등을 만들기 힘들죠. 오늘 제가 센서등을 이용하여 신발장 밑으로 간접등을 다는 방법을 소개할게요.


셀프 인테리어로 여러 포스팅을 남겼지만 전 전기가 무서워요.(어릴 때 콘센트로 장난치다가 불낼뻔한 적이 있거든요.)

그래서 항상 예쁜 조명을 발견!! "일단 지른 다음 루나군에게 떠넘긴다"를 시전 한답니다. 

현관 센서 펜던트등

그렇게 해서 신혼 초기에 언젠가 갈아준 현관의 펜던트 조명입니다. 하지만 이것 만으로 현관이 밝지 않았어요. 1층이라 창밖이 나무로 우거져서 더더욱 어둡게 느껴졌어요.

게다가 현관은 센서등 외에 연결된 전기가 없기에 추가적으로 조명을 더하기가 힘들었어요.

그래서 이번 현관 셀프인테리어에 변화를 주기로 합니다.

우선 기존에 신발장의 변화가 궁금하신 분은 이전 포스팅을 먼저 확인해주세요~

 

저번에 만들었던 신발장을 활용해 원래 있었던 센서등이 켜질 때 신발장 아래에 있는 간접등이 같이 켜지도록 작업을 하려고 합니다.

저번 포스팅에 작업했던 모니터 받침대 같은 이것을 뒤집으면 이렇게 간접 조명을 집어넣기 위해 중간 지지대를 짧게 해 놓았답니다. 연필선이 있는 부분에 조명을 넣을 거예요.

조명은 간접조명으로 대중적으로 쓰고 있는 T5조명 전구색으로 하였습니다.

 

 

저는 현관 길이에 맞춰 제일 긴 1200mm 기존에 있는 센서등에 연결할 것이기에 연결선과 고정클립 구성으로 선택했습니다.

조명 자리에 블랭킷을 나사로 고정해주세요

또 신발장 뒤에 공간이 없어 전선이 지나갈 수 있는 구멍을 뚫어줍니다.

제가 평일에 저질러버리고(잘못 건들여서 불이 안 들어오게 만듦) 루나군은 밤에 퇴근해 작업했기에 사진이 모두 어두운 점을 양해해주세요.

우선 T5조명 연결선이 너무 짧아 연장을 해주어야겠네요~ 

전선연결방법

전선을 연결할 때 팁은 왼쪽 그림처럼 선을 연결하게 된다면

꼼꼼하게 전열 테이프로 감아주면 다행이지만 벗겨진 피복으로 잘못하면 합선이 될 경우가 있어요.

※ 오른쪽처럼 다른 높이로 선을 연결하여 만약에 일어날 수 있는 합선을 예방하는 게 더 좋은 방법입니다.

위의 방법대로 연결한 전선! 여기에 꼼꼼하게 전열 테이프를 감아주면 전선 연장 완료입니다.

다음 작업에 앞서 전기를 만지는 작업이기에 배전반(두꺼비 집)에서 조명 쪽 전기를 차단하고 장갑을 착용한 후 작업하여 주세요!

모든 조명이 꺼졌기에 핸드폰 조명에 의지해 센서등을 분리해줍니다.

센서등의 구성

제가 전문가는 아니지만 제가 이해한 짧은 지식으로 설명을 드리자면

①IN입력선 : 천장에서 내려오는 전선과 연결해 주는 선으로 천장에 있는 전선을 센서 모듈과 연결합니다.

②센서 모듈 : 센서를 통해 조명을 켜고 끄는 스위치 역할을 해주는 모듈

③OUT출력선 : 센서 모듈에서 실제 조명과 연결해주는 선

④조명 연결선 : 아래 펜던트 조명과 연결하는 선

⑤접지 : 갑작스러운 고압 신호 합선으로 생기는 충격 및 화재로 보호하기 위해 땅으로 연결하는 선

 

원래 이렇게 센서등이 구성되어 있고사진에서는  간접조명과 연결을 위해 빼놓았지만 ③OUT출력선과 ④조명 연결선 이 커넥터로 연결되면 일반적인 센서등입니다.

 

저는 센서를 통해 간접등과 펜던트 등이 동시에 켜지길 바라기 때문에 ⑥간접조명 연결선 (위에 T5조명과 연결된 선)과 ④조명 연결선을 연결한 후 커넥터에 연결하였습니다.

이렇게 연결 후 확인을 위해 잠시 꺼둔 분전함에 키면

다행히 합선 없이 센서등과 함께 간접조명이 켜집니다. 그럼 다시 조립!! 하면 될 줄 알았죠? 여기서 또 문제가 생깁니다.

기존에 조명은 천장과 딱 붙어있는 후렌치이기에 ⑥간접조명 연결선이 후렌치로 들어갈 수 있는 길이 없어요.

정말 아무것도 안 보이는 어둠 속에서 핸드폰 조명 만으로 펜치와 니퍼 온갖 도구를 이용하여  후렌치 옆을 파 줍니다.

그리고 전선을 한쪽으로 빼준 후 다시 천장에 고정해줍니다

다시 한번 확인! 잘 들어옵니다.

늘어진 전선을 전선 쫄대로 정리하여 신발장 쪽 위쪽으로 연결해줍니다.

신발장 뒤쪽으로 전선을 연결한 후 아래 조명과 연결하면

짜잔 드디어 바라고 바란 신발장 밑 조명이 켜집니다.

 

ㅁ센서등이 켜지면 동시에 켜지는 신발장 간접등~ after사진으로 이번 포스팅을 마무리하겠습니다^^


<정 리>

1. 전기작업을 할 땐 차단기로 전기를 차단하고 장갑을 끼고 안전하게 작업하세요.

2. 전선을 연장하려 하면 두 가닥의 전선을 다른 높이로 연결하여 합선을 방지하세요.
3. 센서등과 간접등을 연결할 때는 스위치 역할을 하는 '센서 모듈'에서 펜던트 등과 연결하는 OUT출력선에
   조명 연결선, 간접조명 연결선을 합쳐준 후 연결하면 센서등과 함께 간접등이 켜집니다.
4. 일반 센서등 후렌치에는 간접등과 연결하는 선이 고려되어있지 않기에 미리 후렌치를 가공하는 것이 편합니다.
5.  낮에 밝을 때 하세요..... 밤에는 힘들어요ㅜㅠ


<꼼지락 미루에 인스타그램 바로가기>

www.instagram.com/yealumilu

 

<관련 포스팅>

 

ggommilu.com/43

 

[셀프인테리어] 나는 붙박이장 문이였어 1(붙박이장 문 리폼이야기)

오래된 아파트 붙박이장 너무 낡고 볼품없어! 버리자~ 엥~ 붙박이장 철거하는데 왜 이렇게 비싸?? 이런 생각해보신적 있으세요??? 저는 2002년 준공 반올림하여 약 20년 된 아파트에 살고 있어요.

ggommilu.com

ggommilu.com/44

 

[셀프인테리어] 나는 붙박이장 문이였어 2(맞춘것 같은 신발장 리폼)

피곤한 몸을 이끌고 집에 돌아와 처음 맞는 현관! 윽.... 지저분해~ 더 피곤해진다... 아이 있는 집! 디럭스형 유모차 절충형 유모차 자전거 킥보드.. 아.. 현관이 방만해졌으면 좋겠다. 저만 그런

ggommilu.com

ggommilu.com/32

 

[셀프인테리어] 소파 리폼 소파의 변신은 무죄!

한두 푼도 아닌 소파 오래돼서 집이랑 어울리지는 않는 엄마 취향의 소파를 갖고 있진 않나요? 아직 어린아이를 키워서 소파를 바꾸기엔 고민이 되시나요? 오늘은 저의 야심작(?) 25년 된 소파를

ggommilu.com

ggommilu.com/28

 

[셀프인테리어] 욕조코팅 어렵지 않아요.

누리끼리 욕조 참을 수 없나요? 욕실 리모델링은 하고 싶은데 욕조는 없애고 싶지 않다고요? 안녕하세요 꼼지락 미루입니다. 왠지 오랜만에 셀프 인테리어 관련된 글을 쓰는것 같습니다. (원래

ggommilu.com

ggommilu.com/21

 

[셀프인테리어] 원목 책장 만들기 1 (DIY 목재 종류)

'원목이 주는 감성을 좋아하시는 분!' '아이들 가구라면 좋은 소재로 만들어진 가구를 쓰고 싶으신 분!!' '좁은 방 딱 맞는 가구를 만들고 싶으신 분!!' 그거 아세요~ 우리가 구매하는 대부분의 (

ggommilu.com

ggommilu.com/22

 

[셀프인테리어] 원목 책장 만들기 1 (DIY 목재 종류)

'원목이 주는 감성을 좋아하시는 분!' '아이들 가구라면 좋은 소재로 만들어진 가구를 쓰고 싶으신 분!!' '좁은 방 딱 맞는 가구를 만들고 싶으신 분!!' 그거 아세요~ 우리가 구매하는 대부분의 (

ggommilu.com

ggommilu.com/12

 

[셀프인테리어]썩어서 뚝뚝 부러지는 욕실(화장실)문 리폼하기

습식으로 욕실을 쓰는 우리 여러분의 욕실 문은 습기로부터 무사하신가요? 오늘은 19년된 아파트 썩어서 갈라지는 오래된 욕실 문을 제 나름의 리폼하는 방법을 적어볼게요.^^ 신혼초 어머님 아

ggommilu.com

ggommilu.com/7

 

[셀프 인테리어 주방] 카페 같은 주방을 꿈꾸는 미루의 주방을 소개합니다.

안녕하세요 꼼지락 미루입니다~ 오늘은 저희 주방을 소개해볼까 해요. 저희 집은 100% 제 손으로 바꾼 완전한 셀프 인테리어예요. 이리저리 찾아보며 실수해가며 바꾼 주방이라 조금 어설퍼도 예

ggommilu.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