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반응형

 바쁜 현대 사회를 살아가는 우리들 시간이 곧 돈이지요. 늘 해야 하는 집안일, 꼭 해야 한다면 시간을 덜 들이는 게 좋습니다. 그래서 요즘 3대 이모님 로봇청소기, 식기세척기, 건조기가 거의 필수품이 된 것 같습니다. 그중 로봇청소기를 부모님께 선물하게 되었는데 구매하기 전 로봇 청소기를 조사하게 되며 포스팅을 남겨봅니다. 로봇청소기의 가격대별 기능 차이와 그래서 결국 구매하게 된 '에코백스 디봇 T9'에 대해 정리하겠습니다.

 

 

 

 

 

 

로봇청소기 어떤 사람에게 필요할까?

 저는 집에 로봇 청소기가 있음에도 많이 사용하진 않습니다. 우리 집 아이가 2명이기 때문이지요. 로봇 청소기는 정리를 도와주는 기계가 아니라 청소를 해주는 기계입니다. 바닥에 물건이 떨어져 있더라도 일반 청소기를 밀때는 보고 치우면서 청소하는 것이 가능하지만 로봇 청소기를 사용할 땐  어디를 청소할지 모르니 바닥에 청소기에 빨려 들어갈만한 물건을 없애고 시작해야 하죠. 하지만 우리 똥강아지 두 명은 바닥에 물건 하나 없는 깨끗한 상태를 못 견디셔서 청소기가 돌아가는데도 장난감들을 바닥에 뿌리고 다니는 만행을 하기에 자주 사용하지 못한답니다. 반면 부모님의 집은 늘 깨끗하게 정리 정돈되어 있고 주기적으로 청결을 위해 청소기와 걸레질만 하시기에 로봇청소기가 있다면 편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 같아 이번에 선물드리게 되었습니다.

 

가격대별 기능의 차이

로봇 청소기만 검색을 하는데 정말 엄청난 종류 나옵니다. 그만큼 이제는 거의 필수품이 된 것이죠. 처음에 저렴한 걸 찾아보다가 이것저것 봤는데 가격대별로 비슷한 특징이 있어서 나눠봤습니다.

 

10~20만 원대 기본 로봇 청소기

다이나킹 R3 사진
LDS가 탑재되어있지만 기능은 훌륭한 다이나킹R3

 이 가격대의 로봇 청소기에 기본적인 형태로 LDS센서가 탑재되어있지 않아 맵핑 기능이 지원되지 않는 로봇 청소기입니다. 이곳저곳 돌아다니다 배터리가 다 떨어지면 충전하는 곳으로 돌아가는 로봇청소기로 저렴하다고 생각보다 나쁘지 않습니다. LDS센서가 없는 것이지 일반적인 센서가 있어 생각보다 많이 부딪히지 않고 가장자리 먼저 청소하고 안쪽을 지그재그 방식으로 청소를 합니다.

 지인에 경우 다이나캉R3를 사용하는데 망가지면 새로 사도 부담 없는 가격이기에  쉴세 없이 자주 돌립니다. 10만 원대에도 어플도 있고 물걸레 기능도 되기에 가성비 적인 면에서 우수합니다. 또 LDS센서가 약 2cm가량 높으로 더 튀어나오기에 LDS센서가 없는 청소기에 경우 높이가 낮은 가구 안쪽도 쉽게 드나드는 장점이 있습니다. 비교적 집이 어질러져있지 않고 주기적이기보단 수시로 로봇청소기를 돌리는 분, 좁은 집에서 가격을 많이 주고 싶지 않은 분에게 추천드립니다.

30~40만 원대 LDS센서가 탑재되어있는 로봇청소기

다이나킹R9 로봇청소기 위에 동그란LDS센서가 있다
LDS센서가 있는 로못청소기 다이나킹R9
R9의 어풀 화면 구역이 나눠저였어 지정구역청소가가능하다
LDS센서를 이용한 맵핑

 이 가격대의 가장 큰 특징인 LDS 센서 기능이 탑재되어있느냐가 달라집니다. LDS센서란? Laser Distance Sensor의 약자로 로봇청소기 위에 동그랗게 나와 빙글빙글 돌고 센서입니다. 레이저를 이용하여 거리를 측정하여 맵핑할 수 있습니다.  LDS센서가 없는 로봇 청소기는 직접 부딪혀 가며 지도를 그리기에 정확하지도 않고 시간적인 면에서 오래 걸리며 간혹 청소하지 않는 구역도 있습니다. 

 저는 작년 1월 다이나캉R9을 사서 아직도 만족스럽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처음 청소기를 돌릴 때 LDS센서로 맵핑을 하게 되는데 이때 어플상 지도에 위의 사진과 같이 구역을 나누어 설정할 수 있어요. 우리 집에 경우는 두 아이가 돌아다니며 어지르는데, 이럴 때 집전체를 한 번에 청소하기보단, 한 구역씩 먼저 치워놓고 구역 청소를 하는 식으로 청소를 합니다. 다 돌리고 나면 그사이 다시 어질러져 있지만요 ㅜㅜ. 지도상으로 어디를 청소한 지 정확하게 보이기에 청소가 부족한 부분을 바로 알 수 있습니다. 다만 어플을 잘 사용하지 않는 분에겐 아무리 좋은 LDS센서라도 무용지물 이겠죠. 어플 사용을 잘하고 정확히 어느 구역을 어떻게 청소하였는지를 확인하시는 꼼꼼한 분들께 LDS센서가 있는 30~40만원대 로봇청소기를 추천드립니다.

 

 

 

 

 

 

 

40만 원 이상 LDS센서+스테이션이 발달한 로봇청소기

디봇T9과 먼지를 자동으로 비워주는 스테이션
디봇 오즈모 T9와 먼지통을 비워주는 스테이션
빡빡이 걸래청소기능으로 걸래가 앞뒤로 움직이는 GIF파일
빡빡이 걸레청소

요즘 프리미엄 로봇 청소기로 이제 LDS센서는 기본이고 충전하는 스테이션의 발달이 되었습니다. 물걸레를 자동으로 빨아주거나 먼지통을 자동으로 비워주는 등의 기능을 스테이션이 해줘서 정말 늘 정리가 되어 있는 집이라면 예약시간 자동청소를 해놓으면 정말 손이 하나도 안 가게 하는 것이죠. 비용을 더 지불하더라도 정말 손하나 까딱 하기 싫으신 분들에게 추천드립니다.

에코백스 디봇 T9

이번에 제가 부모님에 선물드린 청소기는 에코백스 디봇 T9으로 청소가 끝나면 스테이션에서 자동으로 먼지통을 비워주는 프리미엄 로봇청소기입니다. 돈을 더 들이더라도 프리미엄 청소기를 사드리게 된 이유는 부모님이 기계를 어려워하시고 저의 집이 부모님 집과 거리가 있어 자주 방문하지 못해 옆에서 도와드리지 못해서입니다. 제가 이번 부모님 선물에 고민한 점은

  1. 손걸레질로 허리가 아파하셔서 걸레 기능이 좋을 것 
  2. 어플을 잘 사용하지 못하는 어른이기에 편한 직관적인 사용방법
  3. 관리가 어렵지 않을 것
  4. 부모님 집의 경우는 문턱이 2cm 정도 되기에 넘을 수 있는 문턱 높이

인데.. 고려했던 모든 게 통과되었죠. 어머니가 가장 만족스러워하는 건 걸레 기능으로 앞뒤로 엉덩이를 흔들며 닦아주는 빡빡이 걸레 청소할 때가 가장 신단다고 하네요. '로봇 청소기가 얼마나 깨끗이 한다고~ 그냥 나중에 한번 더 닦아야지' 하고 생각하셨는데 기대 이상으로 닦아줘서 허리 아파하며 걸레질할 일이 없으시답니다.

 어머니는 어플을 잘 사용하지 못하셔서 그냥 전원 버튼만 누르시는데도, 그냥 돌리면 일반적인 청소를 물걸레를 넣으면 물걸레 청소를 해줘서 알기 쉽다고 하네요. 제가 가끔 주말에 아이들 데리고 놀러 갈 때 이것저것 확인하는데 자동으로 먼지통을 비워줘서 걸래만 빨아서 끼워주는 것 외에는 아무런 관리를 안 하셨는데도 늘 깨끗했습니다.

먼지를 모아주는 더스트백은 보통은 1달 정도 사용한다고 나와있는데 제가 5월쯤 청소기를 사드렸는데 아직까지 한통을 못 채우셨다고 합니다.

 

쓰다 보니 왜 이제 사드렸는지 죄송하네요. 나만 편하게 살았어... 부모님이 연로하셔서 집안일을 힘겨워하신다면, 선물로 로봇 청소기 강력 추천드립니다. 물론 그보다 더 좋은 효도는 '자주 찾아뵙고 행복하게 사는 모습을 보여드리는 것'입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