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반응형

겨울만되면 창문으로 황소바람이 슝슝 들어오지 않나요? 뽁뽁이에 문풍지까지 붙였는데 창문 근처에만 가면 한기가 느껴지지 않나요? 그렇다면 창문이 겹치는 곳  안쪽 모헤어를 확인해보세요! 


미루네 집 창호

저희 집은 지어진지 약 20년이 지난 오랜 아파트로, 준공 당시에 에너지 절약 설계기준이 현제보다 훨씬 낮았었고 언덕 위에 있어 바람을 정면으로 받는 집이라서 겨울만 되면 매우 추운 집이에요. 특히 베란다 공간은 알루미늄 창호에 단열이 전혀 되어있어 외기나 다름없어요. 이사 온 첫해 세탁기가 얼어서 고장 나 버릴 정도랍니다. 이렇게 열심히 베란다를 꾸며도 일 년의 3개월은 방치시켜야 하는 현실입니다. (베란다 인테리어가 궁금하시다면 이쪽 링크를 참고하세요 1편, 2편, 3편, 4편)

단창으로 이루어진 샷시 앞에 침대를 두어 추워서 커튼으로 막아둔사진
창문과 붙어있는 침실

저는 베란다와 가까운 제일 큰 안방 공간, 아직 아이들이 어려 원래 쓰던 퀸 침대와 일반 싱글 침대를 붙여  아이들과 함께 침실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 퀸사이즈 침대 원래는 루나군이 결혼 전부터 쓰던 침대였고 색상이 맘에 안 들어 시트지로 리폼도 했었는데 싱글 침대와 붙여놓다 보니 크기가 잘 안 맞아 침대 헤드를 없애고 그냥 벽에 붙여서 사용하고 있어요. 

 문제는 침대와 붙어 있는 단창에 틈새로 찬기가 너무 들어와요. 이 창호는 창틀 턱도 너무 낮아서 백업제를 넣을만한 공간도 없고 이번 겨울은 또 어떻게 하나 고민하다 이상한 점을 발견하게 됩니다.

 

창틀에 있는 홈

창틀에 있는 모헤어 홈

창호 곳곳에 이런 홈이 있어요. 이런 홈은 두 창문이 닫혔을 때 맞물리는 곳에 자리하고 있었어요. 제가 잡지식이 많아 다행입니다. 이 홈은 원래 '모헤어'가 있어야 하는 자리입니다. 왜인지 시공할 때부터 창틀에 있는 모헤어는 있지만 창과 창 사이에 있는 모헤어는 한 개도 설치되어있지 않네요. 안방뿐만 아니라 모든 내벽 쪽 창호가 다 똑같았어요. "그동안 내 난방비 돌려줘!!"하고 속으로만 시공사를 욕하고 재빨리 인터넷 주문을 합니다.

 

샷시 모헤어 시공

모헤어란?

일반적인 주택에서 사용하는 창호는 옆으로 밀어 여는 슬라이딩 창호를 사용하죠. 창문이 들어갈 곳 규격에 맞는 창틀을 고정해주고 창문을 창틀에 있는 턱에 맞춰 끼워 넣는 방법으로 시공합니다. 이때 창문을 끼워넣기에 위 아래쪽으로 약간의 공간이 생겨요. 이 부분으로 외풍뿐만 아니라 밖의 소음, 벌래, 먼지가 들어올 수 있어요. 이를 차단하기 위해 레일과 창호가 만나는 구간 창호가 창호가 만나는 구간에 PP 재질 모헤어를 넣어 이를 방지합니다.

 

삼오 발수 하이샤시 모헤어 회색 604

COUPANG

www.coupang.com

모헤어 규격 선택

모헤어

창호는 하이샷시와 알루미늄 샷시가 있습니다. 일반적으로는 하이 샷시(pvc재질)는 모헤어 폭이 6.4mm. 알류미늄샷시는 6.7mm예요 높이는 5~10mm로 다양하게 있는데 창문 틈에 비해 모헤어 높이가 높다면 창문이 뻑뻑해 지기 때문에 사이즈를 잘 확인하고 구매하셔야 합니다. 재질이 알루미늄 샷시라도 시트지로 잘 마감해놓으면 안쪽만 보고 하이샷시로 착각할 수 있기 때문에 잘 확인하고 주문하세요. 저는 하이샷시 창틀이어서 6.4mm 창틀에 있는 모헤어가 높이가 5mm로 되어있어 1mm 더 긴 6mm로 주문하였습니다. 

모헤어 작업 과정

원래는 기존에 있던 모헤어도 뜯어내고 다시 설치하려 했지만 이 겨울에 창문 열고 작업하려니 너무 추워서 교체는 날씨가 따듯해진 봄날로 작업을 미루고 비어져 있는 모헤어만 채우겠습니다.

모헤어를 끼우는 방법은 2가지입니다

 

입구에 모헤어를 끼운 후 위로 올리는 방법

입구에 모헤어를 끼운후 올리는 방법

1. 모헤어가 들어가는 입구 부분에 모헤어를 끼웁니다.

2. 롱노우즈로 모헤어 잡고 위쪽까지 끌어올려줍니다.

3. 길이에 맞춰 모헤어를 절단합니다.

이 방법은 입구에 모헤어를 처음 입구 쪽에 끼우기만 하면 아주 쉽지만 위와 같이 입구가 보이는 부분은 쉽게 넣을 수 있지만 대부분 입구 부분이 창틀에 막혀 보이지 않아요. 그런 경우 아래 방법으로 모헤어를 끼워 넣습니다.

 

중간 부분에 모헤어를  송곳으로 눌러 넣는 방법 

홈 중간에 모헤어를 눌러 넣는 방법

1. 홈 중앙에 모헤어를 한쪽을 끼우고 다른 한쪽을 송곳을 이용해 꾹꾹 눌러 집어넣습니다

2. 끼워진 모헤어 위쪽을 잡고 송곳으로 아래로 쭉 눌러가며 홈에 넣습니다.

3. 모헤어를 잡고 위아래로 흔들 때 잘 움직인다면 잘 끼워진 거예요.

4. 크기에 맞춰 잘라주면 됩니다.

시공 완료된 모습

모헤어 시공 완료

창문과 창문 사이에도 창틀과 창문이 만나는 구간에도 모헤어가 들어가 틈새 바람을 막아줍니다. 이게 뭔 도움이 될까 싶지만 외풍은 물론이고 밖에서 들리는 소음이 확실히 차단된 것이 느껴집니다. 그래도 단창이라 여전히 춥지만요. 내년엔 샷시 교체를 해야 하나 고민해봅니다.

 

ps. 단돈 0원으로 창문 단열 꿀팁

창틀과 창문 사이 바람이 제일 많이들어오는 틈새
창틀과 창문이 만나는곳에 틈새

외풍이 가장 많이 들어오는 곳이 창틀과 창문 사이 저부분이죠 어느 정도 모헤어로 막아지겠지만 그래도 있는 작은 틈새로 바람이 들어옵니다. 이 부분에 보통 풍지판을 사서 끼워 넣지요. 

일반 스트로폼을 이용하여  틈새 막기

저는 이 부분을 딸기를 먹고 나온 스티로폼을 칼로 잘 가공하여 양면테이프로 붙어 넣었습니다. 직접 내 창호에 맞춰 칼로 팠기 때문에 정말 바람이 한 개도 안 들어옵니다. 창문 아래와 위 모두 잘 만들어 달아 줍니다. 겨울이 끝나면 잘 보관해서 내년에도 쓸 예정입니다. ^^


<꼼지락 미루에 인스타그램 바로가기>

www.instagram.com/yealumilu

<관련 포스팅>

https://ggommilu.com/113

 

[베란다 셀프인테리어]3. 체리색 창틀을 하얗게 페인팅 리폼

20년 전 대유행이었던 체리색 나무 인테리어! 하지만 강산이 2번 변할 시간이 지나가며 이제는 촌스러움의 대명사가 되었지요. 오늘은 창호에 붙어있는 체리색 시트지를 제거 또는 페인팅해 보

ggommilu.com

https://ggommilu.com/73

 

[주방 셀프인테리어]누런 주방 벽면을 독특한 '하프 헥사곤 타일'로 덧방시공!

주방은 물을 사용하는 곳이기에 주방 벽도 타일 시공을 하는 게 바람직합니다. 하지만 타일 시공은 일반 셀프 인테리어로 하기엔 조금 어렵고 만약 시공을 잘못했을 때 페인트나 시트지처럼 보

ggommilu.com

https://ggommilu.com/67

 

[현관 셀프인테리어] 19년된 오래된 아파트 현관 20만원으로 새것처럼!

집에 돌아왔을 때 나를 가장 먼저 반겨주는 현관. 하지만 2인 가족에서 4인 가족으로 변화하며 짐들로 점점 비좁아지고, 19년이 지난 신발장은 공간과 겉도는 느낌이 듭니다. 이미 영끌하여 어렵

ggommilu.com

https://ggommilu.com/12

 

[셀프인테리어]썩어서 뚝뚝 부러지는 욕실(화장실)문 리폼하기

습식으로 욕실을 쓰는 우리 여러분의 욕실 문은 습기로부터 무사하신가요? 오늘은 19년된 아파트 썩어서 갈라지는 오래된 욕실 문을 제 나름의 리폼하는 방법을 적어볼게요.^^ 신혼초 어머님 아

ggommilu.com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
댓글쓰기 폼